한글 동의보감 :: 허준의 동의보감,민간요법,음양오행,사상의학,봉침과 자연요법,지압,쑥뜸,부항,경락맛사지,약차 및 약술,한방요리,약초 정보.

이동하기ㅣ기능끄기

TOP 메뉴 열기
TOP 메뉴 닫기

한글동의보감

허준(許浚)과 동의보감(東醫寶鑑)

혼자서 해보는 나의 건강체크

우리몸에 좋은 건강 차

나의 사상체질 감별하기

체질별로 본 도움되는 약차

사상의학으로 본 몸에 맞는 약차 ..!!

질환별,증상별 도움되는 한방약차

150가지 한방약술의 종류와 효능2

150가지 한방약술의 종류와 효능

동의보감 민간요법 100가지

동의보감 민간요법 100가지⑵

건강녹즙의 종류와 효능, 만들기

간단한 민간요법 모음

동의보감 중에서 67종류 한방치료

인체의 신비

질환 증상별 약초 찾아보기

모든 암에 효과를 볼 수 있는 약재

동의보감 증상별 치료법

동의보감 병명별 치료법

가슴이 답답하거나 아플때

머리가 아플때의 자가진단

발작/경기증세의 자가진단

눈을 보고 자가진단

얼굴을 보면 건강을 알 수 있다.

한방 용어 모음

한약재 용어 모음

한글동의보감 초기화면으로 이동

| 즐겨찾기로 | 시작페이지로 |



한글 동의보감
음양오행  ♣ 사상의학
장부학  ♣ 쑥뜸과 부항
지압과경락  ♣ 수지침요법
봉침과 자연요법
민간요법과 질병기초
한방약초의 종류와 효능
한방식품의 종류와 효과
한방약차  ♣ 한방약술
암에 도움되는 약초
건강상식  ♣ 건강정보자료
한방처방전  ♣ 민간약상식
향약집성방과 향약본초
1,000가지 일반 요리법
자작시  ♣ 사진 자료실
인터넷공부방
자료실  ♣ 게임자료실
한글동의보감 블로그 보기


[증상별]  [병명별]  [자가진단]
[오늘과 일주일간의 조회순 보기]
 

야생약초,새싹채소,어린잎채소,씨앗,새싹채소 기르기

오늘 어제 전체

사이트 소개하기 [등록]
  고혈압을 식품으로 이겨내는 ...
  진흥식품 (각종즙)
  건강즙 자연애담
  농업회사법인(주)우리강산 쇼...
  보양음료 정담 건강원
  [선일물산] 국산약초,농산물...
  건강원창업아카데미(창업의모...
  한국웰빙마켓 사이트
  반트짐/이촌동헬스/이촌동픽...
  전촌42회
  경남산청의 "산엔청농특산물...
  친환경 농수산물과 삼겹살 세...
  경기도 광주소재 자연산 약초...
  백장생(백세 장수 생활 쇼핑...
  한국 민간의술 연구회 [전국...
  한방 비법의 달팽이 농장
  천지엔 천년초농장
  참토식품은 무안최고의 건강식...
  정선군 생약제조-정선아리아...
  유니베라 마포 대리점
  한방약초약초애(愛),바다의품...
  자연제품 그대로 자연산약초
  풀내음 <정직한 먹거리...
  한국 컴패션-국제어린이보호...
  씀바귀와 흰꽃 민들레
  건강한 인생을 위하여
  야채스프
  아직도 자루와 함께 약재를 ...
  좋은약초
  진안산
  당뇨에좋은 돼지감자진액 홍삼
  한방전문 쇼핑몰 지리산한약...
  친환경무안자색고구마 판매 전...
  노무현-사람 사는 세상
  뉴스연대-오마이뉴스
  남해 민들레
  친환경농산물 감말랭이
  미시루떡집
  쥬비토,juvito
  수출입 종합무역
  새싹나라-새싹채소 씨앗, 재...
  이슬 수세미 농원
  살며 사랑하며
  야생약초나라
  씨없는감 청도감말랭이 독특한...
  나의사랑 다해
  일룸 역삼점
  한지민을 사랑하는 사람들
  포토 서치 이미지 검색
  커플링반지114
  배우 허영란
  에어피아닷컴
  태희사랑
  즐거운 요리나라
  모닝몰
  이화영아원
  랭킹닷컴
  아이네임즈
  CHOL
  네이버
  김을동 파격 발언 "노무현정부시절 야당으로서 아들 송일국도 불이익 당했다."   MBC-FM 라디오, 허일후 아나운서 개념 멘트   “명문대가 뭐길래” 신다은 노래 ‘꿈을 향해’ 인기폭발   뉴시스 김용호기자의 '안티 기사 논란' 긴급설문조사   뉴시스 김용호기자가 바라본 배우 김태희와 중천  
한글 동의보감

좋은 글은 추천을 해주세요     
카테고리
  증상별 치료법 2009-10-12 17:04:30,  Vote: 6435,  Hit : 23271
제 목   땀이 많을 때
지구상에서 땀을 흘리는 동물은 원숭이뿐이고 또 사람이다.
비지땀, 후끈후끈한 사우나땀, 이마에 솔솔흐르는 식은담, 손에 땀을 쥐게하는 진땀등 땀의 종류도 많다.
땀의 기능은 체온을 조절해 주고 피부가 건조하는 것을 예방해 주고, 불순물을 배출해 준다.
에크린샘 : 체온을 조절해 주고, 옴몸에 분포되어 있다. 겨드랑이, 손바닥, 발바닥, 이마에 주로 분포되어 있다.
아포크린샘 : 동물에 많이 기능에 제어되지만 인간인 사람에게는 사춘기가 지나면 발설하게 된다.이거는 주로 냄새를 관여하게 된다. 겨드랑이, 유방, 사타구니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온열성 발한 - 덥거나 운동할 때 흘리는 땀.
정신성 발한 - 불안, 흥분, 긴장등으로 흘리는 땀.
기초대사량이 많은 사람(비만, 체구가 큰 사람 등)이 상대적으로 땀을 많이 흘린다. 땀이 많다고 몸이 허한것은 아니며, 다만 전신질환으로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은 몸이 허한것이라 볼 수 있다. 땀은 90%의 수분과 전해질, 이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이어트 등을 위한 무리한 사우나는 과다한 수분, 전해질 배출과 피부 건조로 건강에 좋지 않다. 후끈후끈 찜질방 알고 가면.. 참조
우리가 평소 느껴지지 않는 데도 흘리는 땀을 불감성 발한이라 하는데 하루에 600㎖ (소주합병) 흘리며 정상인이 불감성 발한을 합쳐서 하루에 흘리는 땀은 900㎖ 정도이고, 기온이 30도 이상 올라가면 시간당 2,000 ~ 3,000㎖ 까지 흘린다. 축구경기 전후반 뛰었을때에는 4,000㎖ 정도, 마라톤 풀코스를 달렸을때는 (2시간반 내지 3시간) 6,000㎖ 정도 땀을 흘린다.
70kg정도인 체구를 가진 사람은 예로 1,400㎖ 정도, 몸의 전체수분 중 2%가 손실되면 갈증을 느끼데 된다. 의식을 하지않고 최대한 흘릴 수 있는 땀의 양은 10,000㎖ 정도 된다.
운동을 하지않는 일상생활 때 하루에 필요한 물의 양은 1 ~ 1.5ℓ정도이며, 더운데서 운동을 하게되면 5 ~ 6배 정도가 필요하다.땀을 많이 흘렸을 때에는 물보다는 전해질이 포함된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다.
1차성 다한증 = 특별한 원인없이 고감신경의 이상으로 땀이 많이 나는 증상, 전체 다한증의 90% 정도 차지한다.
2차성 다한증 = 갑상선 질환, 당뇨 등 전신질환으로 인해 땀이 많이 나는 증상.
무한증 : 땀이 많이 나지않으면 땀을 통해 체온을 발산하지 못하는 증상으로 기립성, 저혈압 루프스 등의 내과적 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다. 땀샘이 없어서 땀이나지 않으면 치료가 불가능 하고, 질환에 의해 땀이 많이나면 원인의 질환을 치료한다.
땀을 많이 흘리면서 손과발이 떨리면서 고혈압 증세를 보일때는 갑산성기능 항진증을 의심해 본다.
기침을 하면서 주로 밤에 잘 때 식은땀을 흘리면 폐렴이나 결핵일 가능성이 있다.
신장이 약해지면 몸의 열기가 위로 올라가므로 머리에 유난히 땀을 많이 흘린다.
평소 우리는 체온 조절을 위해 하루에 700cc 정도의 땀을 흘린다. 흥분하거나 긴장을 하면 본인도 모르게 땀을 많이 흘리게 된다.이것은 위장이 약해 영양이 결핍되어 양기부족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다.

손과 발에 땀이 나는 국소적 다한증에는 "교감신경차단술" 수술로 확실한 효과를 보인다.
손으로 작업하는 미용사, 분장사, 운전사 등은 국소적 다한증 수술을 받아볼만 하다. 다만 교감신경차단술로 수술후 오는 후유증으로 손발이 아닌 배와 허벅지, 겨드랑이와 같은 다른 곳에서 땀이 펑펑 나오는 보상성 다한증이 생길 확률은 통계상 50 ~ 80%에 이른다.

황기는 지나치게 많은 땀이 흐르는 것을 막는데 가장 대표적인 처방으로 쓰인다. 땀구멍을 조절하고 기를 돋워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황기를 그대로 달여 마시거나 닭과 함께 고아 먹기도 한다. 닭 한마리에 황기 3 백g을 넣으면 적절하다. 차로 마실 때는 물에 오래 달인 다음에 체로 걸러 황기는 버리고 달인물에 꿀을 섞어 차게 보관했다가 마신다. 닭과 함께 달인 것도 마찬가지로 냉장고에 넣어두고 조금씩 마실 수 있다.
고기와 술을 좋아하며 배가 나온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잘못하면 숨이 더 가빠지고 얼굴이 붓거나 머리가 아파질 수도 있다. 황기(단너삼)

♠ 앓고 난 뒤 몸이 허약하여 땀을 많이 흘리는 데 : 둥글레(옥죽) ㆍ 20-30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끼니 전에 먹는다.
♠ 삽주(백출) : 땀이 저절로 흐르거나 잘 때 식은땀이 나는 때나, 입맛이 없고 먹은 것이 잘 내리지 않고 맥이 없으면서 식은땀이 나는 데 흰삽주(백출), 귤껍질(진피) : 2:1의 비로 섞어 보드랍게 가루내서 한번에 6g씩 하루 3번 끼니 사이에 먹는다.
♠ 만성 복막염으로 밤낮없이 땀을 흘리며 고통을 받을 때는 : 차조기 그늘에서 말린 차조기씨 한줌을 500cc의 물로 달여 300cc 정도 되면 하루 동안에 수시로 먹는다. 10일 가까이 계속하면 치료가 빨라진다.
♠ 몸이 약하면서 땀을 많이 흘리는 데 : 참깨 참깨기름 한 숟가락을 거품이 없어지도록 끓여서 식힌 다음 달걀 3개를 까 넣고 잘 섞는다. 하루 3번에 나누어 끼니 전에 먹는다.
♠ 풍한으로 기침이 나며 가래가 성하거나 열이 나면서 땀이 나고 맥이 부실한 데, 급성 및 만성 기관지염 ㆍ 기관지 천식 ㆍ 폐결핵등에는 : 귤껍질(진피) ㆍ 귤겁질(속껍질은 긁어낸다) ㆍ 차조기잎 ㆍ 살구씨 ㆍ 흰삽주 ㆍ 반하(법제한것) ㆍ 오미자 ㆍ 뽕나무 뿌리 껍질 ㆍ 패모 각 4g, 감초 2g, 생강 3쪽을 끓여 먹는다.
♠ 폐는 기와 호흡을 주관해 폐기가 심하면 입안이 마르면서 갈증이 나고 기침을 하며 숨이 차고 가슴이 은근히 아프면서 진땀과 열이 나면 : 더덕(사삼) 사삼(더덕)을 달여 먹거나 반찬으로 먹어도 효과가 있다. 녹두 ㆍ 동충하초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모양이 커지고, 호로몬이 증가하며, 체중이 감소하고, 더위를 타고, 피부가 촉촉하며 땀이난다, 설사를 하고, 신경이 예민해 진다,

풍열사를 받아서 생긴 감기(풍열감모) 때는
열과 땀이 나며 바람을 싫어하고 기침과 함께 진득진득한 가래가 나오며 머리가 아프고 목안이 부으며 입안이 마르고 혀이끼는 엷고 약간 느리며 맥은 부삭하다.

스트레스를 받아 오는
증상은 입이마르고, 땀이많이나고, 집중력이 약화되고, 가슴이 벌렁거리며 뛰고, 얼굴이 화끈 달아오르고, 안절부절 못한다.

♣ 백복령황금탕
황금,황련, 반하는 위나 피부의 열을 식혀 주는 작용을 하고, 백복령은 위나 폐의 강장제 역할을 한다. 백복령황금탕을 하루 3번, 3개월 정도 장복한다.
♣ 시호계지건강탕
기침과 가래가 많이 나오고, 땀을 흘리며(자면서 땀을 흘림), 갈증, 불면 등의 증상이 있는 , 체력이 중간 정도인 사람에게 쓴다.
♣ 계지가출부탕
냉증으로 고생하는 환자로서 빈혈 기미가 있고, 땀을 많이 흘리며, 통증에 마비감이 따르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 인삼영양탕
허로로 기혈이 부족하여 몸이 몹시 여위고 나른하며 숨이 가쁘고 음식을 적게 먹으면 추웟다 열이 났다 하고 저절로 땀이날 대 치료한다.

본문인쇄 좋은 글은 추천을 해주세요     
박웅민
(2011-01-03 12:55:31)
 
귀중한정보 감사합니다.
윤정환
(2012-10-28 00:13:49)
 
평소에 모르는 정보를 알게되어 고맙습니다.
 이전글    행복한 삶   2009/10/12 
 다음글    장수하는 법 [1]   2009/10/12 



Copyright 1999-2017 Zeroboard / skin by lifesay Modify by daerew

야생약초,새싹채소,어린잎채소,씨앗,새싹채소 기르기 야생약초,액기스,발효효소,야생약초나라

허준과 동의보감/ 한국 의학사/ 꿈풀이/ 태몽/ 띠별성격/ 궁합/ 이름궁합/ 토정비결/ 홈페이지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