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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란스




아마란스는 한해살이풀이며 난대에서 열대에 걸쳐 50종 안팎이 자란다. 잡초처럼 빈 터에 퍼진 것, 빨간 꽃이삭과 잎이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이용하는 것, 채소로 가꾸어지는 것 등이 있다. 꽃은 작지만 수상꽃차례에 모여 달려서 닭의 볏같이 된다.

한국에서 자라는 것은 열대지방 원산인 줄맨드라미(A. caudatus)와 인도에서 동남아시아에 걸쳐 자라는 색비름(A. tricolor)이 있다. 색비름은 잎이 넓은 것과 좁은 것, 꽃이삭의 빛깔이 화려한 것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영어로는 피그위드(pigweed), 러브-라이스-블리딩(love-lies-bleeding), 조셉스 코트(Joseph’s coat)라고도 부르는 아마란스는 잡초이자, 염료이며, 관상용으로 쓰기도 하고, 시리얼이나 야채로 먹기도 한다. 고대 아즈텍인들은 피의 제의 때 재료로 썼다고도 한다. 종(種)은 50가지가 넘으며, 어떤 종은 사람 키보다 크다. 인도에서는 시금치와 비슷한 그 잎(chawli)을 달과 섞어 바지(튀김 요리의 일종)를 만들거나 말린 커리에 넣는다. 중국인들은 그 잎을 센 불에 볶거나 국물에 넣는다. 아프리카에서는 아마란스(Amaranthus)를 모로고(morogo)―‘야채’를 의미하는 보편적인 단어―라 부르며, 막 뜯은 신선한 잎을 바로 냄비에 넣는다. 카리브해의 수프 또는 사이드 디쉬인 칼랄루(callaloo)에 들어가는 야채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크기가 총알만한 씨앗은 단백질이 풍부하며, 마야시대부터 시리얼로 먹어왔다. 멕시코에서는 팝콘처럼 튀겨 벌꿀이나 설탕 시럽과 섞어 알레그리아(alegria)라는 이름의 쫀득쫀득한 과자를 만든다. 히말라야에서는 씨알을 으깨 가공하지 않은 설탕과 섞어 치키(chikki)라는 과자를 만든다. 아마란스 가루에는 글루텐이 전혀 없지만, 플랫브레드는 만들 수 있다.

아마란스 잎은 시금치처럼 조리하지만, 맛은 더 순하며 일반적으로 떫은맛도 덜하다. 아마란스 씨 가루는 특색이 없으며 질감은 퀴노아와 비슷하다.

아마란스는 남미 안데스 고산지대에서 자라는 비름과 식물로 고대 아즈텍과 잉카시대에는 신이 내린 작물이라고 해서 주식으로 이용한 곡물이다. 아마란스라는 이름은 영원히 지지 않는 꽃이라는 그리스어에 유래되었다고 하며 아마란스 꽃은 수확할때까지 피어있습니다.

아마란스는 탄수화물이 적으며 단백질, 식물성 콜레스테롤, 칼슘, 철, 인등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곡물에 거의 없다는 타우린이 들어 있으며 다른 곡물에는 부족한 라이신, 타우린은 물론 철분과 인까지 함유되어 영양학적으로 완전한 식품에 가까워 곡물의 어머니라고도 불립니다. 아마란스 씨앗은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아마란스로 밥을 지어 먹거나 차로 만들어 물처럼 섭취하면 당뇨와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마란스는 스쿠알렌,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있어 피부에 수분감을 오래 유지시키며 노화를 예방하고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면역력을 높여 줍니다.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과 칼슘이 풍부해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간기능 개선에 탁월한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어 항암효과가 높아 암환자및 일반환자의 치유식으로도 좋다고 합니다.


아마란스의 효능과 효과
- 당뇨, 고혈압 개선에 도움을 준다.
- 피부 노화 방지와 항산화 효과가 있다.
- 아이들 두뇌 발달과 영양공급에 도움이 된다.
- 영양이 풍부하고 소화가 잘되어 성장기 어린이, 노약자의 식사로 좋다.
- 사포닌이 함유되어 함암효과 높다.

아마란스는 잎이나 씨방, 씨앗을 이용한 차, 나물, 새싹채소 등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꽃의 색깔이 다양해 관상용으로도 활용도가 좋습니다. 아마란스는 자주, 보라, 노랑, 주황, 초록등의 색깔의 꽃을 피우며 한번 핀 꽃은 수확 때까지 지지않고 피어 있습니다.

아마란스 잎은 단백질 함량이 쌀의 2배, 항산화 활성은 씨앗보다 5배나 높습니다. 또한 무기질 함량도 나물로 활용했을 때 더욱 높아 집니다. 아마란스는 씨앗은 물론 잎까지 버릴것이 없습니다.

아마란스 먹는법
밥을 지을때 쌀과 아마란스를 7대3 정도로 잡곡밥처럼 지어 먹으면 맛도 영양도 좋습니다.
아마란스 씨앗을 끓는 물에 10분정도 끓인 후 샐러드와 나물에 넣어 먹으면 좋습니다.
아마란스 적당량을 믹서기에 넣고 우유와 요구르트, 과일과 갈아 마시면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은 아마란스를 먹을 수 있습니다.
아마란스를 물에 행군 후 살짝 볶아 후레이크와 우유에 타서 먹으면 영양 가득한 한끼 식사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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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자: 2014-11-22 00:35 / 조회수: 7823 / 추천수: 4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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