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동의보감 :: 허준의 동의보감,민간요법,음양오행,사상의학,봉침과 자연요법,지압,쑥뜸,부항,경락맛사지,약차 및 약술,한방요리,약초 정보.

이동하기ㅣ기능끄기

TOP 메뉴 열기
TOP 메뉴 닫기

한글동의보감

허준(許浚)과 동의보감(東醫寶鑑)

혼자서 해보는 나의 건강체크

우리몸에 좋은 건강 차

나의 사상체질 감별하기

체질별로 본 도움되는 약차

사상의학으로 본 몸에 맞는 약차 ..!!

질환별,증상별 도움되는 한방약차

150가지 한방약술의 종류와 효능2

150가지 한방약술의 종류와 효능

동의보감 민간요법 100가지

동의보감 민간요법 100가지⑵

건강녹즙의 종류와 효능, 만들기

간단한 민간요법 모음

동의보감 중에서 67종류 한방치료

인체의 신비

질환 증상별 약초 찾아보기

모든 암에 효과를 볼 수 있는 약재

동의보감 증상별 치료법

동의보감 병명별 치료법

가슴이 답답하거나 아플때

머리가 아플때의 자가진단

발작/경기증세의 자가진단

눈을 보고 자가진단

얼굴을 보면 건강을 알 수 있다.

한방 용어 모음

한약재 용어 모음

한글동의보감 초기화면으로 이동

| 즐겨찾기로 | 시작페이지로 |



한글 동의보감
음양오행  ♣ 사상의학
장부학  ♣ 쑥뜸과 부항
지압과경락  ♣ 수지침요법
봉침과 자연요법
민간요법과 질병기초
한방약초의 종류와 효능
한방식품의 종류와 효과
한방약차  ♣ 한방약술
암에 도움되는 약초
건강상식  ♣ 건강정보자료
한방처방전  ♣ 민간약상식
향약집성방과 향약본초
1,000가지 일반 요리법
자작시  ♣ 사진 자료실
인터넷공부방
자료실  ♣ 게임자료실
한글동의보감 블로그 보기


[증상별]  [병명별]  [자가진단]
[오늘과 일주일간의 조회순 보기]
 

야생약초,새싹채소,어린잎채소,씨앗,새싹채소 기르기

오늘 어제 전체

사이트 소개하기 [등록]
  고혈압을 식품으로 이겨내는 ...
  진흥식품 (각종즙)
  건강즙 자연애담
  농업회사법인(주)우리강산 쇼...
  보양음료 정담 건강원
  [선일물산] 국산약초,농산물...
  건강원창업아카데미(창업의모...
  한국웰빙마켓 사이트
  반트짐/이촌동헬스/이촌동픽...
  전촌42회
  경남산청의 "산엔청농특산물...
  친환경 농수산물과 삼겹살 세...
  경기도 광주소재 자연산 약초...
  백장생(백세 장수 생활 쇼핑...
  한국 민간의술 연구회 [전국...
  한방 비법의 달팽이 농장
  천지엔 천년초농장
  참토식품은 무안최고의 건강식...
  정선군 생약제조-정선아리아...
  유니베라 마포 대리점
  한방약초약초애(愛),바다의품...
  자연제품 그대로 자연산약초
  풀내음 <정직한 먹거리...
  한국 컴패션-국제어린이보호...
  씀바귀와 흰꽃 민들레
  건강한 인생을 위하여
  야채스프
  아직도 자루와 함께 약재를 ...
  좋은약초
  진안산
  당뇨에좋은 돼지감자진액 홍삼
  한방전문 쇼핑몰 지리산한약...
  친환경무안자색고구마 판매 전...
  노무현-사람 사는 세상
  뉴스연대-오마이뉴스
  남해 민들레
  친환경농산물 감말랭이
  미시루떡집
  쥬비토,juvito
  수출입 종합무역
  새싹나라-새싹채소 씨앗, 재...
  이슬 수세미 농원
  살며 사랑하며
  야생약초나라
  씨없는감 청도감말랭이 독특한...
  나의사랑 다해
  일룸 역삼점
  한지민을 사랑하는 사람들
  포토 서치 이미지 검색
  커플링반지114
  배우 허영란
  에어피아닷컴
  태희사랑
  즐거운 요리나라
  모닝몰
  이화영아원
  랭킹닷컴
  아이네임즈
  CHOL
  네이버
  김을동 파격 발언 "노무현정부시절 야당으로서 아들 송일국도 불이익 당했다."   MBC-FM 라디오, 허일후 아나운서 개념 멘트   “명문대가 뭐길래” 신다은 노래 ‘꿈을 향해’ 인기폭발   뉴시스 김용호기자의 '안티 기사 논란' 긴급설문조사   뉴시스 김용호기자가 바라본 배우 김태희와 중천  
건강정보 저장고 (방문자가 직접 올려주는 건강정보 자료실입니다.)

제목: 6월 전설의 토마토
이름: 토마토

등록일: 2007-06-09 12:30 / 조회수: 13254 / 추천수: 4586
6월1일 일산 후곡마을의 한 마트에서 판매중인 완숙토마토 1상자(약 10개) 가격은 1만3000원이었다. 주먹만한 토마토 1개에 1000원이 넘다니! 울컥하는 마음도 들지만 유기농에, 제철에, 특히 대단한 건강 식품으로 알려진 토마토 값이 쑥쑥 올라가는 것은 이제 대세로 인정할 수밖에 없다.

토마토는 이야기 없는 전설이다. 원산지가 어디인지 모른다. 라틴아메리카의 태평양 연안 고산지대일 것이라고 추정할 뿐이다. 야생 방울토마토가 토마토의 조상일 것이라는 것 또한 추측일 뿐이다. 라틴아메리카 인디언이 중미를 거쳐 북쪽으로 이동하면서 토마토도 함께 전파되었을 것이라는 것도 증명되지 않은 가설이다.

우리나라에 들어온 시기는 조선왕조 광해군 때였다고 전해진다. 토마토가 우리나라의 재배시설작물로 생산되고 유통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후반기라는 것은 확인할 수 있는 사실이다.

최소한 2000년이 넘도록 태양과 바람과 비를 맞으며 진화해온 토마토는 채소의 왕이요 영양의 보고다. 그 신선한 맛 또한 그 어떤 음식에 뒤지지 않는다. 과일 같기도 한 것이 채소만 갖고 있는 특유의 흙 냄새를 풍기는가 하면, 채소라고 알고는 있으나 과일의 형상과 맛을 지니고 있는 것이 바로 토마토다. 게다가 토마토의 건강 성분이 하나하나 밝혀지면서 전설의 토마토는 이제 전세계인에게 사랑받는 음식이 되었다.

한때 사람들은 토마토와 가장 궁합이 잘 맞는 음식이 설탕인 줄 알았다. 그랬다. 토마토를 얇게 썰어서 큼직한 접시에 올리고, 거기에 백설탕을 듬뿍듬뿍 뿌려서 먹으면 신선한 토마토와 달콤한 설탕이 어우러져 환상의 맛을 냈다. 토마토를 먹다보면 속살이 조금씩 흘러 나오면서 접시에 남아 설탕 과즙이 되는데, 토마토를 다 먹고 그 설탕과즙을 숟가락으로 떠 먹으면 그 또한 절묘한 끝 맛이 되곤 했었다.

그러나 토마토의 성분이 밝혀지면서 설탕과 토마토는 찰떡궁합이 아닌 상극이 되어 버렸다. 토마토의 주요 성분인 비타민B가 설탕의 신진대사에 쓰이면서 손실되기 때문이다.

토마토의 웰빙 요소는 한두가지가 아니다. 토마토의 주요 성분인 리코펜(lycopene)과 p쿠마릭산, 크로로겐산에 의한 항암효과, 비타민C에 의한 고혈압, 뇌졸중, 심근경색증 등에 대한 개선 효과, 변비, 노화방지, 골다공증예방 등 셀수 없이 많다. 마치 만병통치약을 선전하는 약장사 같은 서술로 보일 수도 있겠으나, 이것은 모두 전설이 아닌 정설로, 동의보감에도 소개되어 있는가 하면, 하버드대 에드워드 조바누치 박사 팀 등에 의한 연구 결과이기도 하다.

토마토는 날로 먹든, 주스로 갈아 먹든, 샐러드에 넣어 먹든, 쪄서 먹든, 구워먹든 그 맛과 향과 영양소를 유지한다.

특히 가열해서 먹는 게 영양에는 가장 좋다. 가열을 하면 리코펜의 신체 흡수가 더욱 활발해지고, 리코펜 자체가 지용성이기 때문에 기름에 조리하면 더욱 흡수가 잘 되는 것이다.

가열 토마토 요리법도 간단하다. 방울토마토나 완숙 토마토를 깨끗이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방울토마토는 통째로) 팬에 올리브유를 둘러 센 불에 데쳐서 식성에 맞는 드레싱을 조금 뿌려 먹으면 간단 일품요리 완성!

토마토볶음밥도 손쉽게 해먹을 수 있다. 토마토 1개를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씹힐 정도로 다져내고, 뜨겁게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 큰 술 넣고, 거기에 토마토 다진 것과 잘게 썬 당근 반 개와 애호박 4분의 1개 정도를 함께 볶아준다. 달걀을 좋아하는 사람은 이 상태에서 달걀을 팬에 올려 살짝 덩어리지게 익혀준다. 거기에 공기밥 3그릇을 넣어 모두 섞어 뒤적거려주며 소금 등으로 간을 해준 뒤 토마토케첩을 뿌려 내면 상큼한 토마토볶음밥이 된다. 이때 토마토 껍질을 벗겨서 조리하는 게 상식이지만, 토마토 영양소가 껍질에 많이 있다는 사실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껍질째 조리할 경우 먹을 때 부드러운 맛이 떨어지고 토마토껍질이 거치적거리는 등 조금 불편한 게 단점이다.

토마토는 우리나라 전역에서 생산되고 있다. 일반 밭에서 재배되는 것보다는 시설재배가 훨씬 많다. 인터넷에서 쉽게 검색할 수 있는 농장 현지를 여행 삼아 찾아가면 시중보다 싼 가격에 신선한 토마토를 구입할 수도 있고, 재배시설을 구경할 수도 있다. 재배시설을 방문할 계획이라면 전화로 확인하는 게 좋다. 토마토 수확이 끝물인 곳도 있어 자칫 헛걸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내에서 토마토 제철 여행의 기회를 만들려면 7월에 화천군 사내면 문화마을을 여행하면 된다. 토마토축제는 화천군청에서 주관하는 행사로 토마토 수확, 토마토 먹기, 쌓기, 던지기, 토마토슬라이딩, 토마토스크럼 등 1박2일 동안 토마토를 갖고 할 수 있는 모든 퍼포먼스를 체험할 수 있다.

화천군의 주요여행지로는 화천구경(파로호, 딴산, 비수구미, 평화의댐, 용화산, 비래바위, 용담계곡, 화악산, 광덕산)과 화천민속박물관 등이 있다. 화천군 문화관광과 (033)440-2543.

토마토 가격이 예전에 비해 진땀 날 정도로 올라가고 있지만, 우리는 토마토를 더욱 많이 먹을 필요가 있다. 그 이유는 첫째, 지금이 제철이기 때문이고, 둘째 제철 토마토에서 얻을 수 있는 끝도 없는 영양을 갖기 위함이다.

토마토를 엄청 많이 먹는 서양인들의 혈중 리코펜 농도가 우리의 그것에 비해 적게는 5배, 많게는 20배 가까이 된다는 조사 보고를 보면, 우리도 항암, 노화방지를 위해서 더욱 분발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에 더해 수요가 늘어나면 생산도 확대될 테니, 적어도 가격 상승 속도라도 늦어지지 않을까 하는 소박한 바람도 있다.

토마토 님은 손님 이거나 아직 아바타에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아바타에 등록을 안하신분은 등록 바랍니다.☞아바타등록하기

            
마니

저도 토마토 10킬로 한박스사서 부지런히 먹는데 힘에부치네요~이젠 주서로 갈아먹는데 토마토로만 갈면 맛이안나서 우유,바나나을 넣고 갈거든요~궁합이 맞는지 모르겟네요~
2008-07-30
00:16:59

[삭제]
Rahdooday

Hi!
My name is Jessika!
2008-10-10
23:07:46

[삭제]
김삿가

퍼갑니다
2009-04-07
09:08:12

[삭제]
이돈재

신선한 토마도를많이 먹어도 전혀 부작용이없고 포만감도없는 방법이있다 한여름철이면 더욱좋다 물가나 해수욕장 아니면 욕조에반신을담구고 토마도를 먹으면 혼자서1-2키로그램을 거든히 먹을수있다.설탕사용은 금물,찍어서 먹으면 된다.
2009-05-08
07:54:13
의견(코멘트)을 작성하실 수 없습니다. 이유: 권한이 없는 회원레벨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추천 조회
1970-01-01
  
1 
Copyright 1999-2017 Zeroboard / skin by DQ'Style 

야생약초,새싹채소,어린잎채소,씨앗,새싹채소 기르기 야생약초,액기스,발효효소,야생약초나라

허준과 동의보감/ 한국 의학사/ 꿈풀이/ 태몽/ 띠별성격/ 궁합/ 이름궁합/ 토정비결/ 홈페이지 등록